2020.08.12(수)
현재기온 26.8°c대기 좋음풍속 1.6m/s습도 94%

[민선7기 취임 2주년] 서대석 서구청장 "완전한 지방자치 서구형 복지 완성"

입력 2020.07.06. 18:58 수정 2020.07.07. 14:14
洞 정부 자치 실현 토대
노인 통합돌봄 사업 성과
포스트코로나 행정 속도
서대석 광주 서구청장. 사진=광주 서구 제공.

"완전한 지방자치 실현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사람 중심의 구정 추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앞으로도 동(洞) 정부 수준의 완전한 지방자치 실현과 서구형 복지모델 완성에 힘쓰겠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 비대면 행정시스템 정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민선7기 취임 2주년을 맞아 서대석 광주 서구청장이 지난 2년 간의 성과와 향후 구정 방향에 대해 밝혔다.

서 구청장은 "2년 전 취임사에서 약속했던 '진정한 지방자치 구현과 사람 중심의 새로운 자치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다"며 "완전한 주민자치로 동(洞) 정부 실현과 시민참여를 통한 직접 민주주의 기틀을 다지는 데 노력했다. 덕분에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4년 연속 최다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서구형 통합복지모델 구현을 목표로 복지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 구청장은 노년에 병원이나 요양원이 아닌 현재 살고 있는 가정에서 의료·복지·주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인 800여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작년에 전국 최초로 치매테마파크인 '오매불망힐링파크'를 조성해 치매의 심각성을 알리고 시민 의식을 제고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서 구청장은 "치매 어르신은 격리와 분리의 대상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국가가 함께 보듬고 나아가야 할 이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 구청장은 취임 직후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해 청년 취·창업,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사업, 제2노인종합복지관·도서관·공연장이 한 곳에 집중된 복합커뮤니티센터 착공 등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해왔다.

이밖에도 서 구청장은 "자치구 최초로 상록도서관 종합자료실 운영시간을 밤 10시까지 연장하고, 구립도서관 리모델링 등을 통해 독서 특화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365일 쉬지 않는 무인 스마트도서관 2곳을 개관해 지역민들의 이용 편의를 도모했고, 전국 자치구 최초로 동네 맞춤형 건강지도를 발간, 맞춤형 보건정책 수립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서 구청장은 "우리는 코로나 이전의 삶으로 되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에 대비해 서구는 IT기반의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고, 무인 스마트도서관, 주정차위반 과태료 온라인 납부시스템, 일자리홈페이지 등을 도입했다"며 "재택근무 등 뉴노멀 시대에 대비한 행정시스템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김성희기자 pleasure@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