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4(목)
현재기온 22.6°c대기 좋음풍속 1.2m/s습도 62%

혁신학교와 격(格)

@김지용 청연한방병원 병원장 입력 2019.10.08. 15:06
박성일 송정초등학교 교감
송정초 박성일 교감

우리가 흔히 격(格)을 지칭할 때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품격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격의 유무와 깊이에 따라서 그 사람의 됨됨이가 평가가 되곤 한다. 격이 높은 사람은 그 사람과 잠깐만 이야기를 나누어도 느낄 수 있다. 김진명 교수는 <격의 시대>에서 격이란 21세기 창조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 요소인 문화 자본이며, 격의 유무는 차별적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누구나 높은 격을 가지기를 원하지만 격의 고양은 쉽게 달성되지 않는다. 남과 다른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소가 되는 격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격의 판단 기준으로 제시되는 숙성 시간, 태도, 절제를 기반으로 혁신학교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먼저, 격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간>이다. 여기서 시간은 숙성된 시간을 말한다. 숙성 시간은 한두 번의 교육으로는 갑자기 형성되지 않는다. 격의 형성을 위해서는 충분한 숙성 시간이 요구된다. 비유하자면 군대 복무기간이 다른 군인들을 보면 우리는 금방 격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을 자세라고 한다. 계급이 높은 군인은 그냥 서 있기만 해도 자세가 나오게 된다. 격이 높은 군인은 생각과 행동이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것이다. 격의 기준인 숙성 시간을 학교 현장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 현재 우리시에는 다양한 연차의 혁신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초기의 혁신학교들은 격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그래서 이런 혁신학교들은 내부적으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혁신학교 초기에 급격한 학교문화 개선이 이루어지게 되면서 어려움이 봉착하게 되는 이유다. 격이 완성되지 않는 혁신 학교들은 현재의 격의 정도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학교 문화와 교육활동들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학교의 격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 격에 맞는 교육을 추진하면 시행착오를 줄이게 되고, 시간이 숙성되면서 점차적으로 혁신학교의 격이 완성되어가게 된다. 시간이 쌓이면서 숙성시간이 길어지고 학교의 교직원들이 혁신 교육을 바라보는 생각과 행동이 점점 더 안정적으로 표출되는 것이 바로 격이 되는 것이다.

둘째는 격의 기준은 <태도>다. 태도는 올바른 마음을 담은 한결같은 태도를 의미한다. 격이 높은 사람은 항상 한결같은 태도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태도가 외부의 영향으로 흔들리지 않는다. 태도를 혁신학교에 비교한다면 교육구성원이 교육 활동을 바라보는 한결같은 태도를 의미한다. 이의 실현이 바로 구성원의 동력이 한 곳에 집중되어야 가능하다. 교직원 모두가 함께 학교의 비전과 철학을 공유하면서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의 방향으로 모든 에너지가 함께 할 때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격의 기준은 <절제>다. 절제는 정도를 넘지 않도록 알맞게 조절하거나 제어하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절제는 자신의 분수를 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이런 것을 종종 목격한다. 오랜 전통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유명한 음식점들이 한 순간 사람들의 발길이 끊기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음식점들은 고객의 입맛을 끝까지 유지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보다는 한 때의 많은 손님들을 위해서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면서 그 동안 유지해 왔던 최선의 품질과 맛을 유지하지 못하는 우를 범하게 된다. 무리한 확장은 고객을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맛과 서비스를 잃게 되어 한 순간에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최고의 음식점들은 무리한 확장을 하지 않는 대신에 항상 절제를 유지하고 실천하여 그 맛과 품질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로 절제가 기반이 되는 것이다.

절제를 혁신학교에 비유해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 학교의 격은 학교의 자원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그 행동과 태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혁신학교의 역사와 현재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급격히 혁신 교육을 추진하다 보면 진정 혁신 교육이 추구하는 방향을 벗어나거나 우왕좌왕하는 우를 범하게 된다. 학교의 다양한 상황, 즉 기존 학교의 문화, 관리자의 철학, 교사들의 혁신에 대한 마인드 등 학교의 격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해서 추진하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학교에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것을 먼저 추진해야 하는지 등 학교 내외의 여건 충분히 고려하고 함께 논의하고 공감하는 등 절제된 행동이 혁신학교의 격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하겠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