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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다문화가족 자녀, 지속적 언어발달 지원이 필요하다

@주현정 입력 2020.01.05. 16:39

강민구(세한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다문화사회’ 대한민국. 실제로 대한민국 5183만 국민 중 체류 외국인은 237만 명으로 전체 4.6% 수준이다. 다문화가족 중심의 다문화정책에서,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체류외국인 중심의 다문화정책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는 배경이다.

다문화가족지원법, 출입국관리법,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난민법 및 외국인근로자 고용 등에 관한 법률 등 실제 다문화 관련 법령은 많다.

특히 여성가족부의 지원정책 상당수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을 최우선으로 한다.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및 상담, 통?번역 및 정보제공, 역량강화지원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보장하고 있다. 모두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조기적응을 돕기 위함이다.

이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이다.

이 사업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언어발달지원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 나아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에게 적절한 언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원만한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아이 교육에 지나지 않고 다문화 부모에게 상담 및 교육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도 아동의 언어발달 촉진 도모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을 위해 전국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구축되어 있다. 다문화 언어발달지도사만 전국 300명 수준이다. 이 중, 광주에는 10명, 전남에는 23명, 전북 역시 23명이 배치되어 있다.

다문화 유치원, 농촌 공동아이돌봄센터 등에 언어발달지도사를 파견하여 주 2회 회기당 40분 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렇듯 체계적인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은 그러나 지원기간의 지속성 측면에서는 아쉬움이 있다.

기본 6개월, 최대 3차례 연장으로 총 24개월까지만 언어발달 지원을 받을 수 있게 제한하고 있어서다. 또 언어발달지원서비스 대상 아동의 언어평가를 통해 언어발달 수준이 정상범위 도달 시 아동의 보호자와 상담을 통하여 서비스 종료한다는 기준 탓에 아동기 언어발달의 늦은 경우 혜택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에 초등교육을 받는 동안 지속적 언어발달의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제 확립과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 연계 서비스의 구축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큰 힘이 될 수 있음을 생각하고 사회구성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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