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寒 대한2021.01.20(수)
현재기온 -6°c대기 좋음풍속 0.3m/s습도 80%

위드 코로나 시대 문화콘텐츠로 도약한다

입력 2020.08.05. 17:12 수정 2020.08.05. 19:08
“세계 주목 기업 더 나와야”
시 애니업체 방문 육성 다짐
지역특화콘텐츠 개발 8억
스마트 관광로드 56억 등
문화콘텐츠산업 집중 지원
광주시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낮춘 후 첫 정책민생투어 현장으로 지역 애니업체 (주)스튜디오 버튼을 방문,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육성을 다짐했다. 광주시제공

광주시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낮춘 후 첫 민생현장 정책투어로 지역 애니메이션 제작 업체 ㈜스튜디오버튼을 방문, 문화콘텐츠 지원 육성을 다짐했다.

이는 위드 코로나 시대 비대면 문화에서 각광 받고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을 지역경제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 표명으로 문화콘텐츠 정책에 대한 변함없는 지원을 약속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5일 이용섭 시장은 현장정책투어로 광주의 대표 문화콘텐츠 제작 기업 ㈜스튜디오버튼을 찾아 최근 산업 동향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광주시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낮춘 후 첫 정책민생투어 현장으로 지역 애니업체 (주)스튜디오 버튼을 방문,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육성을 다짐했다. 광주시제공

스튜디오 버튼은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한국 첫 번째 작품 '출동! 유후 구조대' 제작에 참여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업체다. 이 회사는 지난 2013년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작지원으로 설립돼 매출 5천만원으로 시작, 지난해 연매출 58억원으로 116배의 성장을 이뤄낸 지역의 대표적 문화콘텐츠 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본보 7월22일자)

시는 이같은 성장을 유망 아이디어와 창작자들에 대해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은 '기획·창작 스튜디오' 지원 사업의 성과물로 분석하고 제2, 제3의 스튜디오 버튼을 키워내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스튜디오 버튼은 광주에서 아이디어와 콘텐츠만 있으면 얼마든지 세계로 진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위드 코로나 시대에 시 문화산업이 르네상스를 일으키고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회사 김호락 대표는 "광주시의 기획창작스튜디오 프로그램은 서울에서도 유명하다"며 "애니메이션 업계는 공적인 지원이 필요한 영역인 만큼 광주하면 애니메이션이 떠오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실제로 시는 민선 7기 들어 다양한 문화콘텐츠 지원 육성에 나섰다.

지난해 시 역사상 처음으로 5·18 관련 영화브랜드 콘텐츠 지원(15억)에 나섰고 '빛고을 광주여행실감콘텐츠'와 같은 지역 특화 콘텐츠 개발 사업비도 지속적으로 늘리다 올해는 전년(3.5억)대비 두배 이상(8억) 확대했다. 또 올해는 국비를 포함한 56억 규모의 5G기반스마트 관광로드(광주역과 송정역을 잇는 열차를 AI와 5G기반의 최첨단 실감콘텐츠 서비스 공간으로 운영하는 최첨단 관광열차 서비스)사업을 전개하는 등 대규모 콘텐츠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문화콘텐츠산업은 예술도시 교육도시 광주의 가장 경쟁력 높은 분야일 뿐 아니라 21세기 가장 유망한 분야라는 점에서 시가 정책적으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덕진기자 mdeung@srb.co.kr김혜진기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