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절2020.08.04(화)
현재기온 26°c대기 보통풍속 3m/s습도 87%

나이가 들어도 알 수 없는 인생

입력 2020.07.01. 15:47 수정 2020.07.02. 12:00
하버드 공개수업 인생론 특강

하버드 공개수업- 인생론특강

하버드공개수업연구회 지음/ 프롬북스/ 1만4천원


400년 역사에 빛나는 미국 동부 아이비리그 하버드대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명문대학으로 꼽힌다.

숱한 지도자와 명사를 배출한 인재의 산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고의 두뇌로 무장한 하버드 수재들도 인생의 고비 앞에서는 좌절을 맛보고 넘어지기도 한다.

수많은 유명인사를 배출한 세계 최고 대학 하버드에 모여든 인재들은 재학 시절 교수들과 선배들에게서 배운 인생의 지혜를 곱씹으며 성공의 자양분으로 여긴다.

1636년 미국 동부 매사추세츠 주에 세워진 하버드대학은. 400년에 가까운 세월을 지나오면서 케네디 등 미국 대통령 8명, 노벨상 수상자 75명, 퓰리처상 수상자 48명을 배출했다. 기업 CEO를 비롯해 사회 각계각층의 많은 인사가 하버드 출신이다.

하버드는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매학기 정치인, 유명학자와 예술가, 기업가 등 세계 각지의 저명인사들을 초청해 공개수업을 갖는다. 그 자리에서 하버드의 교수들과 졸업생들은 재학생들을 위해 자신의 인생철학을 나눈다.

하버드공개수업연구회는 하버드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고난을 커다란 좌절로 여기지 않을 수 있었던 건 하버드대 탈 벤 샤하르 교수님의 강의 덕분이라는 얘기를 가장 많이 들었다고 한다.

"나도 인간이기 때문에 유쾌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러나 고통이 없으면 인간은 보잘 것 없는 행복만을 소유할 수밖에 없다. 우리의 삶에서 즐거움은 일반적인 상태고 고통은 작은 에피소드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하버드 학생들은 교수님들의 인생 강의 덕분에 거친 세상의 파도 앞에서 좌절할 때마다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태도는 자신을 일어서지 못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고난은 단지 작은 에피소드에 불과하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다시 일어설 수 있고 인생의 길을 계속 걸어갈 수 있음을 깨닫게 됐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인생을 변화시킬 촌철살인의 메시지를 전한다. 인생의 가시밭길을 우리보다 먼저 걸었으며, 고난의 시간을 겪으면서 한 뼘 성장해나간 사람들의 깊이 있는 가르침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우리는 너무 빨리 나이 들고 너무 늦게 깨닫는다. '지금 잠을 자며 흘리는 침은 내일의 눈물이 된다', '고통은 인생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 '자신에게 맞는 길을 걸어라',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 뛰어야 한다' 등 세계 최고 지성들이 말하는 부와 성공의 지혜를 엿볼수 있다.

인생은 답이 없다. 저마다 옳은 답을 찾아가는 과정의 연속일 뿐이다.

이 책을 통해 작은 교훈이라도 얻고 인생의 빛을 밝힐 수 있다면 이 또한 신의 선물이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