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2(수)
현재기온 26.5°c대기 좋음풍속 0.6m/s습도 94%

[책]여러 믿음의 퍼즐 조합··· '당신 지식의 한계 세계관'

입력 2020.07.08. 11:52 수정 2020.07.09. 11:22
당신 지식의 한계 세계관
리처드 드위트 지음/ 세종서적/ 2만5천원

과학문명의 발달은 상식과 지식을 초월한다.

속도와 양상은 한계를 넘고 있다.21세기 과학은 인간이 예측 가능한 발전 속도를 아득히 뛰어넘었다. 하루가 다르게 과학적 믿음이 대체되고 사라진다. 이제 인간의 가치관도 예상을 뛰어넘는 상황 속에서 변화를 요구받을 수 있다. 천동설과 연금술도 당대 최고의 지식과 합리적 사고에 근거했다. 지금 우리가 믿는 지동설 등 과학 사실도 미래에는 또 다른 천동설로 치부될 수 있다.

그렇다면 세계관이 무엇이며, 세계관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이 책은 과학사와 과학철학을 쉽고 자세히 설명하고, 새로운 각도에서 조망한 입문서다.

과학은 인간의 지식과 사고를 통해 바라보는 세계를 바탕으로 발전하고 대체되고 사라진다.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뉴턴, 아인슈타인, 양자역학의 슈뢰딩거까지…

이 책은 이러한 과학의 생성과 변화를 '세계관'(worldviews)이라는 개념으로 서술한다.

세계관이란 패러다임이 주로 과학적인 큰 사고의 틀을 말한다면, 세계관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 또는 믿음이라는, 보다 넓은 철학적 틀이자 여러 믿음의 퍼즐 조합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오늘날 현대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은 과학을 떼놓고 생각할 수 없으며, 과학으로 업데이트된 관점을 장착해 보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이 책의 목적은 세 가지다. 과학사와 과학철학의 기본적인 쟁점을 소개하고, '아리스토텔레스 세계관(기원전 300년 무렵부터 1600년 무렵까지 서구 문화권에서 공유한 믿음 체계)'에서 '뉴턴 세계관(아리스토텔레스 세계관을 대체한 1600년대 초 세계관)'의 전환하는 과정 탐구다. 특히 등장한 상대성이론과 양자론, 진화론 등 최근 과학 발전에 따른 세계관의 변천을 살핀다.

"내 생각이 옳다면, 지금 우리는 여러모로 1600년대 초와 비슷한 시기에 살고 있다. 갈릴레이와 망원경이 찾아낸 발견 등 당시 새로운 발견들이 결국 우리가 사는 우주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이어졌다. 오늘날 벨 유형의 영향은 최소한 우주가 완전히 기계적인 우주라는 뉴턴의 견해를 포기하라고 우리에게 강력히 요구한다. 나는 이것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1600년대 발견들과 마찬가지로 이 발견이 우리가 사는 우주에 대한 상당히 다른 견해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3부 31장 "결론: 예측 불가능한 세계와 마주하기" 중에서)

진리와 사실, 실재의 본질을 둘러싼 논란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지금, 이 책은 복잡한 과학적 개념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인간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통해 과학을 비춘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뉴시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