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날2020.09.18(금)
현재기온 15.5°c대기 좋음풍속 0.1m/s습도 99%

[발언대] 올바른 119 신고요령

@무등일보 입력 2020.03.09. 09:14 수정 2020.04.30. 18:02

소방관이 신고를 받고 출동할 때, 위급한 상황에서의 1분 1초는 한 생명을 살리고 죽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간이다. 신고자의 올바른 119신고 요령을 일깨우는 것이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는 가장 최우선 방법이기에 신고요령에 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먼저, 119신고는 휴대전화보다는 유선전화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선전화는 주소가 등록되어 있어 휴대전화보다 더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유선전화로 신고하면 지도에 정확한 위치가 표시되지만,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근접 기지국 위치가 표시되어 실제 현장과는 1~5km 정도 오차가 나게 지도 표시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유선전화를 사용하여 신고하되 휴대전화로 신고하면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주소나 주요 인접 건물의 상호 등을 알려주면 소방관이 신속하게 도착할 수 있다.

화재나 응급환자 발생 시 초기 5분 이내에 화재 연소 확대나 환자 소생률이 결정되므로 신속하게 소방차가 출동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는 것은 필수이다.최대한 정확한 위치를 설명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만일 낯선 거리라면 간판에 적힌 상가 전화번호를 알려주면 되고, 도로 교통표지판 또는 이정표, 새로운 주소 명인 `000길'이라는 표지판 또한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전신주가 있는 곳일 경우 `위험'이라는 표지판 아래에 적힌 숫자 및 알파벳 8자리를 119에 알려주면 된다.

등산하다 길을 잃었을 때는 가장 최근에 본 등산로 119 위치표지판 번호를 알려주면 된다. 고속도로에서는 시점표지판이 갓길 200m마다 표시되어 있다. 이 밖에도 119신고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들이 제작되어 홍보되고 있지만, 막상, 사고를 당한 사람이나, 현장을 목격하고 신고하는 이에게 침착함을 바라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들을 숙지하고 조금이나마 활용되어 올바른 신고가 이루어진다면 더욱 신속히 소방서비스를 받아 어렵고 힘든 상황에 부닥쳐있는 수많은 이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신고자는 다시 한 번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기억해 위급한 상황에서 조금 더 침착하고 올바른 119신고만이 자신과 이웃 등 우리의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또한, 국민이 '119소방'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양질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고 맡은 바 임무에 다하는 것이 소방관의 존재 이유일 것이다. 진민호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