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9(일)
현재기온 27.1°c대기 좋음풍속 3.6m/s습도 86%

사랑방미디어 추천 광주 맛집- 동명식빵(동구 동명동)

입력 2020.04.09. 16:35 수정 2020.04.09. 19:27
‘갓성비’ 맞을 준비되었나요?
정성으로 가득 채운 식빵 전문점
밤이야 빵이야. 속 재료가 가득 들어있는 동명식빵 

전례에 없던 전염병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이 시기를 견디고 있지만 확진자가 다녀가 갑자기 임시 휴업에 들어가야 하는 자영업자들의 시름은 누가 달래 줄 수 있을까? 4월은 그 식당들을 소개하기로 한다. 제가 먼저 가보았으니 믿고 오시라!해남지역에서 생산된 고구마를

가득 넣었다는 해남꿀고구마빵,

중독되는 고소한 맛의 마약옥수수식빵,

쫄깃한 먹물치즈식빵,

산뜻한 바질토마토식빵,

밤인지 빵인지 헷갈릴 보늬밤식빵,

상큼한 블루베리식빵,

달달한 것이 당길 때 딱 좋은 초코식빵,

부모님 효녀 소리 들은 소보루팥식빵,

기다란 스타일 페이스트리스틱까지

식빵 종류만 열 가지가 넘는다

좋아하는 빵의 종류는 다르겠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무난하게 먹을 수 있는 빵,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잼을 발라 먹어도 좋고 취향에 따라 만들어 먹는 재미도 좋은 빵. 바로 식빵이다. 밋밋했던(?) 일반 식빵만 먹던 시절은 이제 안녕~ 속에 들어간 재료에 따라 종류만 열 가지 이상인 식빵 전문점, 동명식빵을 소개한다.



- 식빵만 있어도 좋다. 무엇을 골라야 하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형태의 식빵인 동명식빵을 시작으로 매시간 정각마다 갓 구운 빵이 매장을 가득 채운다. 사실 이것도 보통과는 다르다. 일반 식빵보다 1.5배는 커 보이는 크기에 탕종공법으로 만들어 3~4일은 쫄깃하다고 하니 무조건 고르는 빵 중에 하나다. 다른 것을 살펴보자. 해남지역에서 생산된 고구마를 가득 넣었다는 해남꿀고구마빵, 중독되는 고소한 맛의 마약옥수수식빵, 쫄깃한 먹물치즈식빵, 산뜻한 바질토마토식빵, 밤인지 빵인지 헷갈릴 정도로 밤이 가득 들어있는 보늬밤식빵, 상큼한 블루베리식빵, 달달한 것이 당길 때 딱 좋은 초코식빵, 부모님 사다드리고 효녀 소리 들은 소보루팥식빵, 기다란 스타일이라 들고 먹기 편한 페이스트리스틱까지 식빵 종류만 열 가지가 넘는다. 이런 식빵들 가격이 2천900원에서 3천900원이다. 물론 2천900원짜리 식빵이 더 많다. 막 골라 담아도 두 손은 가득, 지갑은 가벼워도 된다. 맛까지 보면 왜 갓성비 라고 하는지 공감하게 될 것이니 동명식빵으로 당장 달려 가보자. 매진주의니 시간도 잘 맞춰야 한다.


한입고구마빵 


- 해남 땅끝에서 왔어라~ 진짜 고구마 아님 주의

이거 진짜 고구마인가라는 착각이 들뻔한 동명한입고구마빵은 간식거리로 딱이다. 쫄깃한 피가 고구마 앙금을 감싸고 있는데 겉은 정말 또 고구마 색깔이라 통째로 고구마를 들고 먹는 느낌이다. 믿고 먹는 해남꿀고구마로 만들었다고 하니 달달한 것은 당연지사. 예쁜 패키지에 포장도 되니 이색 선물이 필요하다면 동명식빵의 한입고구마빵도 좋을 것 같다.



- 갓 나온 식빵, 갓성비의 끝판왕

영업시간인 11시부터 매시간 정각마다 갓 구운 식빵이 나온다. 평일이면 800~1천개, 주말이면 1천500개의 식빵이 나오고 거의 다 판매된다고 하니 이미 동명식빵의 갓성비를 맞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이 집을 좋아하는 이유를 말하자면 빵이 무거울 정도로 속을 가득 채웠다는 것. 밤빵이면 밤이 가득, 팥빵이면 팥이 가득이다. 식빵은 100도씨로 끓인 물 반죽과 24시간 저온숙성하는 탕종공법으로 만들어져 촉촉하면서도 쫄깃하다. 덕분에 3~4일이 되어도 그 맛을 유지한다고 하는데, 안타깝게도 그것에 대해 말할 수는 없겠다. 맛있는 빵이 3~4일있을 틈이 어딨겠는가, 맛있어서 당일에 없어지기 마련이다.



지난 2월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가 완벽 방역 후 정상영업에 들어갔다. 포장되어 있는 빵을 골라서만 가는 빵집 특성상 다행(?)히도 바로 영업이 가능하다고 했지만 손님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 휴무일을 정해 방역작업을 하고 손소독제를 매장에 비치해뒀다. 그 후 잊지 않고 찾아주는 고객을 위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곧 상무지구에도 생긴다고 한다. 또 광주뿐만 아니라 전국으로 택배도 가능하다고 하니 광주 동명동의 이름을 건 동명식빵이 전국유명 빵집이 되길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 갓성비 : 가격 대비 성능을 줄여 부르는 가성비에서 파생된 말로, '가' 대신 '갓(god, 신)'을 넣어 신이 내린 가성비라는 뜻을 지칭하는 신조어. 그만큼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는 뜻.


글·사진=블로거 활화산이수르(이수연)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