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9(일)
현재기온 29.3°c대기 좋음풍속 4.2m/s습도 77%

고흥군 '돌봄 로봇인형', 산업자원부 공모 선정

입력 2020.07.10. 10:47 수정 2020.07.10. 10:47
AI기능 로봇 노인 취약계층에 보급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서비스
고흥군의 '로봇기반 고령 어르신 생활밀착 케어 서비스'가 산업부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사진은 로봇의 서비스 예시 사례.

고흥군은 산업부 주관 공모사업에 '고흥군 로봇기반 고령어르신 생활밀착케어서비스'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관내 8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생활습관 개선과 정서안정을 위해 올 연말까지 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500개의 돌봄 로봇인형을 보급하는 사업이다.

이 공모사업은 로봇을 활용해 고령자·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군은 지난해 다른 지역 선정사례를 면밀히 분석하는 등 사업선정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 제품은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된 봉제인형 형태의 로봇으로 어르신과의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 정서안정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버스배차, 날씨안내 등 기본적인 지역 생활정보도 안내해 준다.

또 원격으로 치매예방수업이 가능하고 일상불편사항에 대한 요구사항을 실시간 수집해 보호자 등에게 전달해 주는 기능도 포함돼 있다.

고흥군은 16개 읍면 노인들을 대상으로 자체 선정기준을 마련해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보급 후에도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의견 수렴을 통해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고흥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대상자의 심리적 안정감 증대뿐 아니라, 돌봄 인력 업무경감과 사회적약자의 근본적인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AI기반 노인 돌봄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 확대를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 맞는 첨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흥=박용주기자 dydwn8199@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